개 품종 중에서 가장 작은 것이 바로 치와와입니다. 평균 체중이 2~2.7kg 정도이고 키는 15~23cm 정도입니다. 털은 주로 매끈매끈한 단모종, 즉 털이 짧은 경우가 주종입니다. 이런 단모를 가진 종들은 짜증이 많은 성격이기도 합니다. 치와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와와의 기본 정보
대부분의 개 품종과 마찬가지로, 작은 치와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들이 시끄럽고 거만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건방진 표정과 테리어 같은 기질에 매료됩니다. 양 쪽 모두 맞는 말입니다. 그 사랑스럽고 아담한 몸에는 많은 성격과 태도가 담겨 있습니다. 그 특징들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치와와는 매우 충성스럽고 사랑스럽다
얘들은 어디에서나 보호자와 함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 방 저 방 따라다니며 하루 종일 무릎에 웅크리고 앉아 행복감을 느끼곤 하죠. 이들의 작은 크기는 휴대해서 다니기도 쉽기 때문에 어떤 보호자는 외출 시 늘 얘를 데리고 다니곤 합니다.
2. 낯선 사람을 불신하는 경향
치와와는 몸집은 작지만 큰 개의 태도, 지능, 그리고 경계심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크기에도 불구하고 얘들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감시자로 여겨집니다.
3. 매우 지적이고 학습 속도가 빠르다
이들은 긍정적 훈련 방법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자신들이 잘 반응하도록 열심입니다. 훈련을 재미있게 하면서 많은 간식을 준비하세요. 또한 치와와는 민첩성과 복종 테스트 같은 개 스포츠에서도 성공적으로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4. 통 큰 성격
체구는 작지만 견주, 즉 보호자가 묵인한다면 얘들은 집을 지배할 것입니다.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들이지만 때로는 단호하게 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놔두면 점점 더 포악한 군주로 바뀔 수 있으므로 이들에게 기본적인 규칙들을 반드시 습득하도록 훈련시켜야 합니다. 3kg짜리 군주에게 휘둘리는 견주가 되기 싫으시면 말이죠.
5. 이름은 멕시코 치와와 주에서 옴
현대의 치와와는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의 고대 품종인 테크이치와 아시아에서 기원한 털이 없는 작은 개들 사이의 교배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품종은 현재 멕시코산으로 생각되지만, 이 품종의 일부는 전 세계 문명의 유물에서도 발견됩니다.
6. 추운 날씨에 약함
얘들은 멕시코의 따뜻한 온도에 익숙해진 종입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엔 반드시 스웨터, 코트 등 겨울 옷을 잘 입혀 줘야 합니다. 보호자의 침대라든가 담요 아래로 파고드는 것은 따뜻한 장소를 찾는 본능이므로 추울 때는 잘 보살펴 줘야 합니다.
7.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는 별로.....
치와와는 너무 작고 섬세해서 거친 놀이를 견디지 못합니다. 어린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치와와에게 항상 친절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그렇게 체득이 되면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큰 아이들이라면 이 작은 견종을 조심스럽게 다루는 방법을 알기에 별 문제없지만 매우 어린아이들에게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치와와가 몸집도 작고 민첩하기 때문에 아이의 손에서 뛰어내려 종종 다치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죠.
8. 품종의 이름을 잘못 발음하고 있을지도
미국인들은 얘네들을 '츄우와~와'에 가까운 것으로 발음하는 반면, 진짜 발음은 '쉬와~와'에 더 가깝습니다.
치와와 성격
1. 홀로 있기
얘네들은 사람들과 그다지 충분한 시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보호자가 다른 일을 할 때면 곁에 맴돌기보다는 담요 아래에 파고들어 눕거나 구석에 웅크리기도 합니다. 또한 햇볕을 쬐기 위한 장소에 앉아 있기도 합니다. 보호자들은 종종 치와와가 사람과 늘 교감을 한다고 말하지만, 즉 한 번 제대로 소개가 된 다른 사람들에게 따뜻한 태도로 다가가기도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자기네들만의 라이프 타임 라인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강아지 때부터 사람, 다른 동물 들과도 잘 지낼 수 있도록 사회화 훈련이 매우 필요합니다.
2. 지배 욕구
다른 견종들도 어릴 때부터 사회화 훈련을 해야 하지만, 특히 치와와는 강아지 때부터 다른 동물들이나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사회화 트레이닝을 지속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얘들은 본성적인 거친 성격을 드러내고 심지어 자기보다 더 큰 개들에게도 공격적으로 대하면서 자기 보금자리를 지배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작은 아이와 가족들, 다른 동물들이 잘 어울리려면 반드시 어릴 때부터 사회화 강화 훈련이 필요합니다.
치와와 위생 관리
1. 씻기기는 천천히
털이 짧은 치와와는 적어도 털 관리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목욕이나 빗질 같은 경우, 천성적으로 신경질적인 치와와를 진정시키고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장난감, 간식, 껌등을 주면서 천천히 목욕 등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관리해줘야 합니다.
2. 정기적인 빗질
짧은 털을 가진 치와와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부드러운 솔질을 해줘야 합니다. 이 솔질은 털 속, 피부 세포의 잔해 제거에 도움이 되고 몸 전체에 유분이 돌도록 해 줍니다. 긴 털을 가진 치와와는 매끄러운 유형의 브러시와 금속 빗 등으로 부드럽게 솔질을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정도는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목욕
몸집이 작은 치와와를 목욕시키는 것은 다른 큰 종들에 비해서 비교적 좀 쉬운 관리 단계입니다. 대부분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짧은 털의 치와와는 한 달에 한 번 ~ 두 번 정도 목욕을 해줘야 하고, 야외 활동이 잦거나 긴 털의 애들은 한 달에 3~4회 목욕을 해 줍니다. 개 전용 샴푸를 사용해서 얼굴에 묻지 않게 하면서 씻기고 샴푸 잔여물이 이 개의 피부를 자극하고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샴푸 사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눈 관리
치와와는 감염과 자극에 취약한 매우 민감한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얘들 근처에서 담배 피우는 것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많은 치와와들은 눈의 높은 민감성 때문에 눈꼬리에 소량의 눈물 얼룩이 쌓입니다. 약한 성분의 물티슈로 자주 닦아 줘야 합니다. 이 눈곱을 관리하는 것이 보호자에게는 하나의 루틴으로 자동적으로 자주 이뤄져야 합니다. 만약 이것이 방치된다면, 눈물이 고이고 감염에 쉽게 노출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마른 천이나 일반 종이 티슈로 눈을 닦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반려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크셔테리어 기본사항, 성격, 미용 등 주의사항 (0) | 2023.05.18 |
---|---|
비글 기본 정보, 성격, 주의 사항 ; 비글은 악마견일까? (0) | 2023.05.17 |
포메라니안 기본정보, 포메라니안 성격, 사료 등 키우기 주의점 (2) | 2023.05.11 |
골든 리트리버 특징, 성격, 수명, 분양가격, 그리고 사료 (0) | 2023.05.02 |
말티즈 키우기 / 말티즈 성격, 수명, 사료, 미용스타일, 분양가격 (1) | 2023.05.01 |
댓글